2018년 4월 22일 일요일

[인상깊은 문구]뉴턴 – 사과는 왜 땅으로 떨어지는가


<<뉴턴 사과는 왜 땅으로 떨어지는가>>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피에르 모리 Jean-Pierre Maury
김윤 옮김
㈜ 시공사
초판 1쇄 발행 1996 5 20
초판 7쇄 발행 2004 12 31

1장 아이작 뉴턴의 휴가

P11 – 1665년 여름, 끔찍한 전염병이 창궐하자 케임브리지 대학은 문을 닫고 학생들과 교수들을 집으로 돌려보냈다. 이들 중에서 막 학사학위를 받은 청년 아이작 뉴턴이 있었다. 그는 평화롭고 조용한 곳을 찾아 고향인 영국의 시골로 떠났고, 그곳에서 1년을 보냈다. 이 시기에 풍성한 발견들이 이루어졌고, 따라서 후세 역사가들은 이때를 기적의 해라고 부른다.

P12 – 뉴턴이 독서, 실험, 단상 들을 공책에 기록하기 시작한 1664년부터, 그가 이미 갈릴레이의 <<두 개의 세계에 대한 대화>>, 르네 데카르트의 <<기하학>>, 그리고 요하네스 케플러의 저작 특히 빛에 관한 연구와 관련된 을 신중히 연구하고 이었음을 알 수 있다.

P17 – ‘백색태양광선은 여러 빛깔을 띤 광선의 혼합물이고 이것들은 프리즘을 통과할 때 각각 서로 다른 정도로 굴절한다는 것이었다.

P18 – 태양광선이 단색광의 집합이라는 사실은 5년 동안이나 발표하지 않았지만, 그보다 더 결정적인 발견은 (만유인력) 그 후 20년 동안이나 공표되지 않았다.

2장 근대 천문학이 탄생

P29 – 1667, 유럽의 많은 과학자들은 파리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였다. 파리 천문대가 건설되면서 파리는 가장 활발한 천문학 연구 중심지가 되었다.
프랑스 과학 아카데미 -> 지구 둘레, 태양과 지구 사이의 거리, 빛이 속도 측정

3장 반사망원경에서 중력으로

P57 - 라이프니츠는 독일의 탁월한 수학자였을 뿐만 아니라 철학자, 신학자, 역사가, 법률가였다. 그와 뉴턴은 각각 미분법을 개발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라이프니츠의 방법이 채택되었다.

4장 마침내 만유인력!

P77 – 핼리는 오늘날 관점에서 보면 지구물리학자였다. 그는 지자기, 조수, 기류에 관련된 놀랄 만한 연구를 수행했고, 기상학적 현상 연구에서 중대한 발전을 이루었다. 태양열이 변화에 따라 공기 층의 수직운동이 일어나고 이로써 무역풍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설명한 사람도 그였다. 물의 순환-증발, 구름의 형성, 강우, , 대양, 증발 도 핼리의 발상이었다. 그래서 그는 열전도가 지구물리학에서 중심적인 역학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 최초의 사람이 되었다.
P80 – 갈릴레이가 죽고 나서(1642) 물 펌프가 과학적 논쟁의 초점이 되었다. 물 펌프의 작동원리는 아리스토텔레스 적인 오래 된 개념인 진공을 싫어하는 자연으로 설명해야 할 것인가, 아니면, 갈릴레오의 조수인 에반젤리스다 토리첼리의 주장대로 기압으로 설명해야 할 것인가?
P81 – 그는 중력이 야기하고 전달하는 동인이 무엇인가에 관해서 <<프린키피아>>에서는 가능한 한 언급을 회피했다.

5장 승리에 승리를 거듭하다

P83 – 중력이론으로 과학자들은 지구의 양극이 평평하고, 핼리 혜성이 다시 나타나며, 새로운 행성이 존재한다는 예견을 할 수 있었다. 이 모든 것들이 150년안에 사실로 밝혀졌다.
P104 – 아마추어 천문학자 윌리엄 허셜 전문 음악인(), 천문학자(), 거울제작자(구름낀방)
천왕성 우라누스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하늘이었다.

P123 – “그는 천성적으로 소박하고 온화했으며, 언제나 자신을 평범한 사람들의 수준에 놓았다. 다른 이들은 심지어 자신들보다 위에 있는 사람도 경멸하지만, 이 일등급 천재는 결코 자기 아래 사람들을 무시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업적이나 명성이 모든 평범한 일상생활의 의무들로부터 면제됨을 의미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결코 특이하지 않았다. 그는 단지 평범한 한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알고 있었다.” - 1727년 뉴턴 사망 후 프랑스 과학 아카데미의 서기인 베르나르 르 보비에 드 퐁트넬의 조사 중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