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수전 라이스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내년 상반기까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조건과 시기에 대해 양국간 합의가 원만히 이뤄지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합니다. 전작권은 한미 양국이 당초 2012년 4월 17일자로 전환하는데 합의 했다가 2010년 한미 정상회담에서 2015년 12월 1일로 한차례 연기했고 올들어 우리 정부가 다시 전환시기를 연기해줄 것을 요청했었습니다. (연합뉴스)
* 중국에서 또다시 '고문치사' 의혹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에 본부를 둔 중화권 매체 보쉰에 따르면 상하이 푸둥신구에 거주하는 인권 활동가 선융은 파출소에서 풀려나 자택에 돌아온 직후 숨졌다고 합니다. (연합뉴스)
* NSA의 도 감청 파문은 독일, 프랑스, 멕시코등 여러국가와 갈등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미국 국가 안보국(NSA)이 정부 관료로부터 외국 지도자 35명의 연락처를 넘겨받아 이들의 전화통화를 엿들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합니다. (연합뉴스)
* '2013 세계 성 격차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성평등 수준이 세계 136개국 가운데 111위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합뉴스)
* 북한이 억류하고 있던 국민 6명이 판문점을 통해 송환된다고 합니다. (연합뉴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