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6일 수요일

[NYT]Revolution Hits the Universities 혁명이 대학교에서 일어난다

Facebook Group: COBFP에서 더 많은 자료와 파일을 다운받아 볼 수 있습니다.

[The New York Times 2013-01-26 사설]

Revolution Hits the Universities
혁명이 대학교에서 일어난다

http://www.nytimes.com/2013/01/27/opinion/sunday/friedman-revolution-hits-the-universities.html?_r=1&


By THOMAS L. FRIEDMAN

 하느님은 당신이 쓸어질 만큼 세상에 안 좋은 소식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미래에 희망적이라고 느끼는 하나의 큰 일이 있는데 그것은 글로벌 온라인 고등교육의 새로운 혁명의 시작(budding)입니다. 그 어느 것도 이것보다 많은 사람들을 빈곤으로부터 꺼내 줄 역량을 가지고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 그 것(온라인 교육)은 바로 직업을 얻을 수 있도록 또는 기존의 직업을 수행함에 있어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 한다는 것입니다. 세상에 그 어느 것도 엄청난 수의 사람의 두뇌를 열어 세계에서 가장 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것은 교육 이외에는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어느 것도 Stanford와 MIT 그리고 Coursera와 Udacity 같은 기업들이 개발하고 있는(being developed, 혹은 운영중인) 플랫폼인 Massive Open Online Course(또는 Mooc, 대규모 공개 온라인 강의) 보다 우리에게 더 높은 고등교육을 받도록 꿈꾸게 해줄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것은 없습니다.

 지난 5월 저는 막 시작한 Coursera에 대해 글을 썼었습니다. – Coursera는 Stanford 컴퓨터 과학자 Daphne Koller와 Andrew Ng가 공동으로 창안(창설)했습니다.  2주 전에, 저는 다시 MOOC를 확인하기 위하여Palo Alto를 다시 방문해 보았습니다. 제가 지난 5월 방문했을 때, 300,000명(혹은 3십만명)의 사람들이 Stanford와 몇몇 다른 엘리트 대학교들이 가르치는(taught은 which is being taught를 구로 바꾼 것) 38개의 강의를 수강하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240만명(혹은 2백 4십만명)의 학생이 8개의 국제대학교를 포함한 33개의 대학으로부터 214개 과목의 강의를 수강하고 있었습니다.

 MIT 인공지능 전 연구소장 Anant Agarwal가 지금 M.I.T와 Harvard가 공동으로 만들고 있는 비영리 MOOC인 edX의 회장을 맞고 있습니다.  Agarwal가 저에게 말해주길 지난 5월부터, 전세계의 155,000명(15만 5천명)의 학생들이 edX의 첫 강의를 수강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강의의 과목은 M.I.T.의 회로 입문 강의라 합니다. “이것은 150년간의 M.I.T. 졸업생들보다 더 많은 숫자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맞습니다, 현재까지 일부 수강생들만 모든 과정을 수료하고 있으며, 이들 조차도 중산층 혹은 상의계층의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저는 확신하기를 향후 5년이내 이 플랫폼이 인구학적으로 더 광범위하게 뻗어나갈 것입니다(하위계층 등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강의를 청취할 것이라는 의미). 온라인 강의가 어떻게 미국의 대외지원정책을 바꿀지 상상해 보십시오. 상대적으로 적은 돈으로, 미국은 이집트 마을에서 공간(사무실)을 빌려, 24개(20여개의) 정도의 컴퓨터와 빠른 속도의 인터넷 위성을 설치하고, 현지 선생님을 조력자로 고용하여, 세계 최고의 교수님이 강의하는 아랍으로 번역된 인터넷 강좌를 듣고 싶어하는 모든 이집트인들을 이 강의에 초청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향후 혁명적인 온라인 교육의 잠재역량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이 산업의 개척자들(온라인 강의 청취자를 의미, 청강생)이 말하는 이야기들을 듣기만 하면 됩니다. Standford 과학자인Koller이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는 주로 컴퓨터로 대화하는 17살의 자폐증 환자 “Daniel”에 관한 것입니다. 그는 펜실베니아대학교에서 현대시 수업을 온라인으로 수강했습니다. Daniel과 그의 부모님은 Daniel을 계속 공부에 집중하도록 유도하는 엄격한 학교 교육과정의 혼합과 Daniel의 사회성을 제한하지 않고, 주의력 결핍도 악화시키지도 않으며, 또한 Daniel이 누군가의 눈과 마주치도록 강제하는 온라인 교육제도가 Daniel이 자폐증을 더 잘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고 글을 작성했습니다. Koller는 “제발 Coursera와 펜실베니아대학교에 제 이야기를 말해주세요”라는 Daniel의 편지를 소개(공유)했습니다. : “저는 자폐증으로부터 벗어나고 있는 17세 남자 아이입니다. 저는 아직 학교 교실에 계속 앉아 있지 못하기에 당신의 수업이 제 첫 수업이었습니다. 이 수업을 하는 동안, 저는 전에는 할 수 없었던(which is unheard- of in special ed. 저도 잘 모르겠네요 이 부분은 …) 수업의 속도를 맞추어 가야만 했습니다. 이제 저는 제가 열심히 일(온라인 공부)함으로써 혜택을 보고 있으며, 세계와 동화되는 것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속 가능성 (Sustainability를 어떻게 해석 할까요?, sustainable 지속 가능한)에 관한 Coursera강의를 최근 수강한 Courser 팀의 한 단원은 대학생 때 비슷한 수업을 들었을 때보다 이 수업이 훨씬 더 많이(much, far, still 등은 비교급을 수식하여 훨씬, 더욱 등의 의미) 재미있었다고 저에게 말해주었습니다. 온라인 강의는 다른 기후, 상이한 소득수준 그리고 다른 지역으로부터 전세계의 모든 학생들을 다 포함하는데, 그 결과로 “강의에서 일어나는 토론은 같은 지역과 소득수준의 사람과 대화하는 일반 미국 대학교보다 훨씬 더 값지고 재미 있습니다.”

 프린스턴 대학 사회학 교수인 Mitch Dunier는 Coursera에서 강의한 경험에 관한 에세이를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잡지 이름) 가을호에 썼습니다: “몇 달 전에, 당시 프린스턴 대학교는 학기 개시 후 캠퍼스가 아주 조용할 때, 113개국에서 무료인 사회학개론을 듣기 위해 인터넷을 통해 온 40,000명(4만명)이 수강을 신청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전세계 많은 학생들이 수강신청을 했다는 것을 arrived here via the Internet으로 표현) 저의 첫 공개 강의는C.Wright Mill’s의 1959년 책 “사회학적 상상력”을 정독(close reading)하는 것이었는데 중요 장(key chapter)들을 문장 별(line by line)로 읽어나가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제가 강의를 하면서 저와 마찬가지로 학생들이 자신들의 복사본을 보면서 강의를 따라오기를 요청합니다. 제가 프린스턴 대학교 캠퍼스에서 강의를 할 때는 저는 마음을 꿰뚫어 보는 듯한 질문(중요한 질문)은 그저 몇 개만 받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강의내용을 인터넷에 게재한지 수 시간 내에 그 온라인 강의 포럼은 수백 개의 댓 글과 질문으로 살아납니다(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고 관심을 표시한다는 의미). 몇 일 뒤면 수천 개가 되고 …… 3주안에, 온라인을 강의를 통해 나는 과거 보다 더 많이 사회학에 관해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그 피드백은 나의 다음 강의와 세미나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edX의 Agarwal은 카이로에서 회로수업을 들으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학생들이 숙제를 서로 도와줄 수 있는 온라인 포럼에서, 그는 수업을 더 이상 참석할 수 없다고 작성했습니다. 이에 대해 카이로에 있는 다른 학생들이 그를 찻집에 초대하여 그가 수업을 계속 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제안하였습니다. 몽골에 있는 15살 학생은 종합코스의 일환으로 회로수업을 수강하여 최종시험에서 만점을 받았으며, 현재 M.I.T.와 버클리(University of California는 캠퍼스가 몇 군데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버클리)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M.I.T. 총장인 L. Rafael Reif는 우리가 미래의 고등교육을 보았을 때, 향후 학위는  “벽돌과 박격포간 상호 연관된 개념이 것이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벽돌은 기존의 대학 내 강의실 교육을 의미하고, 박격포는 포탄이 날아가서 공격하는 무기이므로 온라인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임) - 그리고 기존 캠퍼스 경험은 기술과 인터넷을 활용하여 수업과 실험실 교육의 질을 크게 높일 것입니다. 그와 더불어, Reif 교수는 많은 대학들이 전세계에 있는 모든 학생들에게 온라인 강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학생들은 그 온라인 강의를 통해 모든 과목을 수강했으며, 모든 학점을 획득했다는 자격증(credentials는 certificates와 같은 의미)을 얻을 것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온라인 수강의 자격증 부여 제도는 모든 MOOC 과정들에 의해 점차 완벽해 질 것입니다. 그 자격증 부여 제도는 학생들이 과목을 합당하게 수강하였으며- 컨닝을 하지 않았다는 의미- 고용자들이 그 학점을 신뢰할 수 있다는 점을 보장할 것입니다.  이 같은 신뢰할 수 있는 학점 자격증 제도가 완성되면, 온라인 교육은 더욱 확산될 것입니다.

 저는 세계에 있는 가장 좋은 온라인 강의를 들으며, 자기 자신의 대학교 학위를 얻을 수 있는 날을 조만간 맞이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학위 획득을 위해 약간의 돈을 지불함으로써 Stanford대학교의 컴퓨터 강의, Wharton 스쿨의 MBA코스, Brandeis의 윤리학 강의, Edinburgh의 문학 강의를 수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온라인 강의는 교육, 학습과 취직의 방법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이제 새로운 세상이 열립니다.”, Reif가 말합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은 이에(온라인 교육 확대) 적응해야만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