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1-27 수]뉴스
* 호주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는 전날 에드워드 스노든 전 미국 중앙정보국(CIA) 직원의 폭로 문건을 인용, 한국과 싱가포르가 이른바 '다섯개의 눈'(Five Eyes)의 핵심 도청 파트너 역할을 하며 미국과 호주 정보기관의 국제전화와 인터넷 도청.감시를 도와온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습니다. (연합뉴스)
* EU 집행위원회는 26일 한국, 가나, 네덜란드령 쿠사리오 등 3개국을 예비 불법.비보고.비규제(IUU,ilegal,unreported, unregulated) 조업국으로 지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EU로부터 불법조업국으로 최종 결정될지 해당국 수산물의 EU 지역 수출금지, 해당국 선박의 EU 항구 이용금지 등의 제재가 이뤄진다고 합니다. (연합뉴스)
* 중국의 동중국해 '방공식별구역'설정을 계기로 동북아 정세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은 지난 25일(미국 동부시간) 오후 7시 중국에 사전통보도 하지 않은 채 B-52 전략 폭격기 두대를 동중국해 상공으로 비행시켰습니다. 미국측은 계획돼온 정규훈련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이는 큰 틀에서 동북아 패권을 둘러싼 G2간 힘겨루기에 동맹국들의 전략적 이해까지 있어 상황이 유동적으로 흐를 수 있다고 하네요. (연합뉴스)
* 아베 신조 정권이 알권리 침해 논란 속에 추진 중인 특정비밀보호법안이 26일 중의원(하원)을 통과했다고 합니다. (연합뉴스)
* 학부모 10명중 8~9명은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것에 찬성한다는 설문조사 셜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연합뉴스)
* 프랑스 인시아드 경영대학원은 국가별 인적자원 경쟁력을 지수화한 세계 인적자원 경쟁력지수(GTCI, Global Talent Competitiveness Index)를 올해 처음 발표했습니다. 스위스가 1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이 28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일본은 21위, 중국은 47위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연합뉴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