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2-17 화]뉴스
*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외교안보장관회의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상설 사무조직 설치를 지시하면서 2008년 폐지된 NSC 사무처가 다시 생긴다고 합니다. NSC는 국가안보에 관련되는 대외정책, 군사정책과 국내 정책 수립 등을 논의하는 헌법상 대통령 자문기구라고 합니다. (연합뉴스)
* 미국 국무부는 16일 북한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2주기를 맞아 추가 도발할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
* 유엔은 지난 7월 무기를 싣고가다 파나마 정부에 억류된 북한 선박 청천강호가 유엔 결의를 명백히 위반했다고 최종결론을 내린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장성택 사형 등 긴박한 한반도 주변 정세로 인해 강도 높은 제재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라고 하네요. (연합뉴스)
* 미국 1심 법원은 국가안보국(NSA)의 무차별적인 휴대전화 통화기록 정보 수집은 위헌.위법이므로 이런 행위를 중단하고 관련 자료를 파기해야 한다는 판결을 내렸다고 합니다. 그러나 명령이행은 국가 안보과 직결된 만큼 상급법원의 최종 결정까지 유보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연합뉴스)
*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를 태운 리무진이 고속도로에서 추돌 사고가 있었으나 인명 피해는 없었다고 독일 언론일 16일 보도했다고 합니다. (연합뉴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