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08 화]뉴스
* 우리 정부가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에 이은 양자차원의 대북 추가제재의 하나로 남.북.러 협력사업으로 추진해온 '나진.하산 프로젝트'의 중단을 사실상 확정하고, 이를 러시아에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나진-하산 프로젝트는 러시아산 유연탄을 러시아 하산과 북한 나진항을 잇는 54km 구간 철도로 운송한 뒤 나진항에서 화물선에 옮겨 실어 국내 항구로 가져오는 남.북.러 복합 물류 사업입니다. 한편 유엔 회원국 입항이 금지된 북한 회령호,태평산호, 서광호, 희천호가 중국 항구와 러시아 항구에 입항을 시도하다 돌아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연합뉴스)
* 미국 정부는 북한 국방위원회가 한미 연합훈련을 비난하며 '선제적 핵타격전'을 거론한 데 대해 존 커비 국무부 대변인은 "우리는 북한의 핵공격 위협을 심각하게 간주하고 있으며 다시한번 북한이 도발적 수사와 행동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
* 한국의 경제규모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13년째 신흥국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국제결제은행(BIS)의 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87.2%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BIS가 조사한 선진국 24개국과 합쳐 비교하면 한국은 41개국 가운데 8번째로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높은 국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합뉴스)
* 중국 양회가 진행 중인 가운데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와 미국 3월 연방 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두고 있어 관망적인 시장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고 합니다. (연합뉴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